종합소득세 홈택스 사용법 | 어렵다면 SSEM 세무사 비용 3만 3천원
- 복지꿀팁
- 2022. 5. 10.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되면, 수입에 대해 세금 처리하는 자영업자들이 많아집니다. 부업으로 하는 사업소득도 있다면 이 기간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수입이 얼마 안된다고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원칙은 세금신고는 내야 할 세금이 0원이라고 하더라도 신고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국세청 세금신고 복잡해서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는데,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로그인부터 어렵고 복잡한 경우가 많습니다.
국세청에 질문을 해도 세무서에 문의하라고 하는 경우도 많은데 세무사 만나서 상담받고 하는 것이 일반 서민들에게는 어려운 일이지요.
알고리즘 세금신고 쌤
앱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바로 알고리즘 세금신고 쌤입니다.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할 수 있으니 한번 접속해보겠습니다.
무료로 시작할 수도 있고, 부가세, 종합소득세 신고를 33,000원에 해준다고 하니 저렴하기도 합니다.
로그인을 간편인증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이를통해 홈택스에 연결을 합니다.
간편인증 로그인한 후에 국세청 자료 조회 동의를 하게 되면 내 전년도 소득을 불러와주고, 세금을 계산해줍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국세청 복잡한 메뉴를 들어가서 익혀가며 할 필요조차 없네요.
처음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약 5분 정도 걸려서 국세청 자료를 수집하여 세금 신고내역과 종합소득세 신고 계산을 해줍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세금을 계산하여 신고하면 끝.
단, 2021년 기준으로 아래에 해당된다면 쌤으로 신고할 수 없습니다.
- 금융수입(이자, 배당)의 합이 2천만원 이상인 경우
- 해외 수출업을 하고 있는 경우
- 전기차 보조금을 받은 경우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청하는 방법
전년도 사업소득, 연금, 기타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청해야 합니다.
근로소득자는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신청을 하지만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5월 중에 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한방에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상단의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네이버, 카카오 등 간편로그인 가능)
- 내비게이션(안내문 선택에서 "모두채움(납부대상)"으로 표기) - <신고서 작성하기> 선택
- 납세자 번호를 넣고 <조회> 클릭
- 신규입력 <확인> 선택
- 신고안내자료 요약 / 납부할 세금 확인
- 신고서 제출하기 클릭
국세청에서 안내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방법
국세청에서 보내는 문서에서 안내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