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이 계산기 - 나의 만나이 계산 방법
만나이 계산기를 사용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오늘 6월 28일부터 만 나이로 모든 행정처리가 적용이 됩니다. 무엇이 바뀌는 것이고, 나의 만 나이는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만나이 계산방법
오늘 날짜가 2023년 6월 28일이고, 내 생일이 2000년 5월이라면 만 나이는 2023-2000 = 23세입니다.
내 생일이 2000년 7월이라면 만 나이는 2023-2000-1 = 22세입니다.
내 생일이 올해 지나지 않았을 때 한 살을 더 빼주면 됩니다.
만나이 큰 변화 없을 듯
정부가 만 나이를 오늘부터 시행한다고 했을 때 사회적으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국민연금, 노령연금 등은 이미 만 나이를 기준으로 시행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초등학생 입학시기가 변화하는 것인지 궁금했는데,
초등학생 입학은 지금과 동일하게 입학을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찾아봤더니 취학 의무 연령은 만 6세가 지난 후 다음 해 3월 1일에 입학하기 때문에 입학은 지금과 동일하고,
다만 학급 내에서 생일이 지난학생과 생일이 지나지 않은 학생들이 있을 수 있어서 나이차는 한두 살 차이가 날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같은 학급내에서 형, 누나 하는 호칭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학급 내에서 이렇게 나이로 형동생하지 않도록 교육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가 학교 다닐 때도 나이가 한두 살 많거나 적은 학생들이 있었는데 큰 문제는 없었지요.
칠순과 팔순은 연나이로 계산하는데
우리나라 통념상 칠순과 팔순은 한국식 연나이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런 것들은 어떻게 될까요?
만나이통일법이 되었다고 해서 칠순과 팔순까지 만나이로 해야 하는 법은 없습니다.
정부도 인위적, 강제적으로 변경할 사항은 아니고, 그냥 가족끼리 합의해서 하면 되는 문제로 보는 것 같습니다.
각종 연금, 공무원 정년 : 변화없음
이미 만나이로 통일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각종 법 상의 나이 : 만나이로 통일 혹은 만나이로 간주
예를 들어 공직선거법에서 18세 이상은 선거권이 있다고 할 때, 18세 이상은 만 18세를 의미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니까 법에 "만"이라는 표기가 없어도 모든 나이는 "만 나이"가 되는 것입니다.
다만 별도로 연 나이로 규정된 내용은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청소년보호법과 병역법이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