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락 마스터키 지금 당장 확인해야 할 것 | 남이 열 수 있을 수도
- 이것저것
- 2022. 11. 5.
도어락 마스터키가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마스터키가 있으면 다른 사람도 내 비밀번호를 몰라도 우리 집에 들어올 수가 있습니다. 도대체 마스터키는 무엇이고, 우리 집 마스터키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어락 마스터키
비밀번호를 몰라도 도어락의 마스터키를 알 수 있다면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대부분의 디지털 도어락 에는 마스터 키가 있습니다 거주자가 설정한 비밀번호와 관리 목적으로 추가로 설정할 수 있는 비밀번호 줘 예를 들어 세입자가 설정한 비밀번호 102 이외에도 마스터키로 설정한 비밀번호를 누르기만 하면 똑같이 문을 열 수 있는 겁니다.
마스터 키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비밀번호나 카드 형태로 존재합니다.
마스터키는 왜 만들어졌나
일종의 관리자용 비밀번호의 마스터 키는
- 세입자가 오랜 시간 동안 연락이 안 되거나
- 세입자가 비밀번호를 잃어버린 경우
- 화재 시 외부에서 열어야 할 경우
를 대비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래서 보통 집주인이나 건물 관리인, 부동산 중개인이 마스터 키를 알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세입자가 마스터키의 존재를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가 모르는 번호 또는 카드로 우리 집 문을 열고 들어올 수 있다면 그 사람이 아무리 집주인이 라고 해도 공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집주인 건물 관리인 부동산 중개인이 비상시를 대비해 마스터 키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 권한을 비상시 가 아닌 경우에 세입자 허락 없이 사용하면 문제가 됩니다.
세입자가 할 수 있는 일
집주인에게 마스터키의 유무에 대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마스터키가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지에 대해 상호 합의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집주인에게 확인이 어려운 경우 도어록 제품의 설명서를 보고 마스터키 존재 가능성을 확인하고, 마스터키 리셋하는 방법이나 외부의 키를 무력화하는 방법에 대해 숙지하여 조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외부의 키를 무력화하는 방법은 내가 가진 키만을 다시 등록하는 방식으로 다른 키로의 접근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수한 상황에서 마스터키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집이라는 것은 세입자 등 그 사람의 고유한 공간이기 때문에 비밀 보장이 되어야 합니다. 세입자가 허락한 범위를 넘어서 쓰는 경우에도 문제가 됩니다.
다만 세입자가 비밀번호를 임의로 바꾸는 건 세입자의 자유로운 권리이지만 도어록 자체를 교체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건물의 일부인 도어락은 집주인의 재산에 해당하기 때문에 함부로 훼손하면 재물손괴에 해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적극적으로 집주인과 이야기하여 마스터키 비밀번호 변경이나 보조 자물쇠 설치도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 집에서 마음 편히 쉴 수 있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마스터키 유무 확인하는 방법
만약에 집주인이 확인해주지 않거나, 설명서를 구할 수 없다면
도어록에 있는 전화번호로 도어락 회사에 전화를 걸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도어락 회사에 확인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마스터키를 설정할 수 있는 모델인지
- 마스터키를 바꾸는 방법
- 마스터키가 이미 설정된 경우 리셋하는 방법
- 자세한 설명서(다운로드할 수 있는 인터넷 주소 확인)
도어록 회사별 마스터키 해제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