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염증 아토피 원인 치료

알레르기 염증은 면역 체계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비듬 또는 특정 음식과 같이 일반적으로 무해한 물질에 반응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과장된 면역 반응 결국 염증과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합니다. 알레르기 염증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꽃가루, 곰팡이 포자,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비듬, 특정 식품(예: 견과류, 조개류, 유제품), 곤충 독(벌침) 및 특정 약물이 포함됩니다.
  2. 알레르기가 있는 개인의 경우 면역체계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위협으로 인식하고 이것을 없애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 냅니다. 문제는 과다하게 만들어 낸다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3. 비만 세포는 결합 조직에서 발견되는 일종의 면역 세포입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비만세포 표면의 항체와 결합하면 히스타민, 류코트리엔과 같은 염증성 화학물질의 방출을 촉발합니다.
  4. 히스타민은 알레르기 염증의 핵심 매개체입니다. 혈관이 확장(확장)되어 새는 현상이 발생하여 발적, 부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히스타민은 평활근에도 영향을 미쳐 알레르기 천식에서 기관지 수축(기도 협착)을 유발합니다.
  5. 사이토카인은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면역 세포에 의해 생성되는 작은 단백질입니다. 알레르기의 경우 인터루킨 및 종양괴사인자(TNF)와 같은 특정 사이토카인은 다른 면역 세포의 모집을 촉진하여 염증에 역할을 합니다.
  6. 오염, 담배 연기 및 특정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과 같은 환경 요인은 알레르기 반응을 악화시키거나 개인을 알레르기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7. 동일한 알레르기 항원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알레르기 염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민감화라고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면역 체계가 알레르기 항원에 더욱 민감해져서 더 강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염증의 구체적인 원인과 유발 요인은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의 심각도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유전학, 환경 요인, 면역체계 반응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나타납니다. 효과적인 관리에는 종종 알레르기 항원을 식별하고 피하는 것뿐만 아니라 항히스타민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알레르기 주사(면역요법)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증상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이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러니까 히스타민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히스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 참치, 햄, 쏘세지 류
  • 젓갈, 숙성김치 등 발효, 숙성음식
  • 글루텐이 많은 밀이나 보리
  • 라면, 튀김음식

사람마다 체질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비타민C를 통해 염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히스타민을 파괴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저렴한 편이고, 부작용도 적은 영양제니 시도할 만합니다.

 

 

 

비타민 섭취 시에는 공복이 아닌 식후 2알씩 하루 최소한 1,000mg짜리 6알 이상으로 꾸준히 복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개인별 적정 비타민 C 섭취량은 위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