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증상 체크리스트 | 발열보다 이 증상 주목
- 카테고리 없음
- 2022. 2. 12.
코로나 변이 중 어딘가 다른 오미크론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미크론이 치명률이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백신으로도 막을 수 없다던 델타 변이의 전염력보다 더 전염력이 강하다는 사실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인후통
오미크론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인후통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코로나 대표증상은 발열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미크론의 경우 발열보다는 목이 아픈 인후통을 앓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인후통을 포함하여 대표적인 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후통
- 콧물
- 두통
- 재채기, 마른기침
- 피로, 근융통 발생
- 발열
다행인 것은 기존 텔타 변이보다 증상들이 더 가볍다는 것입니다. 발열이 나더라도 짧게 끝난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에서 나타나는 호흡곤란 증상과 미각, 후각 상실은 크게 나타나지 않는 편이지만 만약 호흡곤란, 흉통, 고열, 어지럼증이 나타난다면 의사를 반드시 만나야 하는 위험신호입니다.
오미크론 얼마동안 아픈가?
평균 5일에서 10일이면 증상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길어도 2주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다행인 것은 오미크론 변이는 기도 상부에 해당하는 코, 인두, 목구멍 후두 쪽에 집중되고, 폐를 포함한 기도 하부에는 거의 침범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폐렴이 나타나지는 않았다는 동물 실험이 있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기도 상부에서 복제되는 바이러스가 델타변이보다 70배가량 많기 때문에 외부로 균이 퍼지기가 쉬어 전파력이 델타 변이보다 높은 편입니다.
구강청결제나 소금물 등이 목 부분의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너무 자주 사용하면 정상 세균도 죽일 수 있어 하루에 한두번 1분 정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염자가 증가하면서 감염자는 재택치료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의료기관 전화 및 상담 처방을 할 수 있도록 체계가 바뀌었습니다.
질병관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살펴보니 2월 10일 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재택 치료자 전화상담, 의료기관 및 지정약국 등 명단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 전화 상담·처방 의료기관 :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이 재택치료 중 발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전화 상담·처방이 가능한 동네 병·의원 등 의료기관
- 코로나19 지정약국 : 재택치료자 대상 전화상담·처방을 통해 처방의약품을 조제·전달하는 약국으로 지자체(시군구)에서 지정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자, 오미크론 재감염 가능
코로나 감염이 된 사람은 항체가 형성되어서 오미크론은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율이 워낙 높아서 기존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생긴 면역 세포가 오미크론 변이를 새로운 바이러스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자체가 전파능력이 매우 높고, 항체 회피 능력이 매우 발달해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다행인 것은 기존 감염자의 경우 오미크론 변이에 재감염되었을 때 중증화율을 다소 감소한다는 사실입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60세 이상 사용
정부는 60세 이상 오미크론 확진자(증상 발현 후 5일 이내)는 2월 22일 부터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투약한다고 합니다. 처방기관은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에서도 치료제 투약이 가능하도록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