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으로 변경 후기 | 인지세 알아보기
- 복지꿀팁
- 2022. 8. 29.
카카오뱅크에서 마이너스통장을 재개한다는 기사를 보고 기존 국민은행 것을 갈아타기 하려고 했습니다.
https://m.kakaobank.com/Notices/view/12823
그래서 기존 마이너스계좌를 해지한 후에 시도해봤는데, 기존 은행보다 한도가 너무 작게 나와서 포기했던 이야기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그런데 오늘 신용정보사를 통해서 대출을 다 갚았다는 알림을 받고, 아뿔싸 했습니다.
왜냐면 이제야 신용정보사에 내 대출 기록이 삭제되었구나 싶더군요.
삭제가 되기 전에 한도를 조회해서 한도가 작게 나온 것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도 조회 다시해보다
오늘 다시 떨리는 마음으로 조회를 해봤습니다.
조회를 해보니 역시 국민은행 한도보다 더 많이 나오더군요.
하지만 제가 다 필요하지는 않아서 적당히 받았습니다.
참고로 1억 이상 대출을 받으면 아래와 같은 내용에 동의를 해야 합니다.
인지세?
굳이 한도만큼 채워서 크게 대출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출에는 인지세를 납부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 금액도 대출 금액에 따라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5천 이하로 할 경우가 가장 좋고
1억 이하는 35,000원, 그 이상은 75,000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니 적당한 수준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좋겠지요?
참고로 인지세는 은행과 대출자가 50%씩 부담하는 것이고, 대출을 실행할 때 바로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비용입니다.
대출도 현명하게 비교
https://finda.co.kr/ 광고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제는 소비자의 대출도 비교하여 더 유리한 조건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카카오뱅크가 조건이 더 좋았지만, 개인별로, 시기별로 더 유리한 곳들은 있을 것 같습니다.
한번 이용하면 만기 때까지는 유지하더라도, 매년 연장 시점에서는 다른 곳과 비교해볼 필요는 있겠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지지옥션, 옥션원, 부동산 태인, 탱크옥션 | 부동산 경매 사이트 비교